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늘하루 열지않기

이론과 실무의 중간점을 지향합니다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경영지식으로
기업의 지속적 성장과 수익향상에 기여합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관련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에 담았습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방법


하나의 상품과 기술로 비즈니스를 정의하기 어려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야쿠르트는 야쿠르트 아줌마채널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국과 반찬 등을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배달해줍니다. 이것을 반찬전문점으로 봐야할까요? 배달업으로 봐야할까요? IT기업으로 봐야할까요?  질문을 바꿔야 새로운 통찰이 나옵니다. 종이신문이 어려워진 이유는 네이버 때문이 아닙니다. 대형마트가 어려워진 이유는 쿠팡 때문이 아닙니다. 종이책을 읽지 않는 이유는 스마트폰 때문이 아닙니다. ‘디지털화’ ‘연결’ ‘공유’ ‘개인화’ ‘글로벌화’ 등으로 비즈니스모델 자체가 변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5가지의 길, 즉 '5BM-Innovation ways’라는 개념을 제안합니다. ‘5BM-Innovation ways’라고 이름 붙인 이것은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1)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2)비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3)기업중심의 내부혁신을 할 것인가? 4)고객중심의 경험을 혁신할 것인가? 5)그리고 이 모든 것이 통합적으로 맞물려 있는 비즈니스모델 관점으로 혁신할 것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관점의 사고가 필요한 이유


‘5BM-Innovation ways’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방향성을 5가지의 길로 표현한 것입니다. 5BM-Innovation ways는 개별적인 선택이라기보다는 전체를 아우르는 비즈니스모델 관점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비즈니스모델 관점의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프로세스와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를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것만을 발견하는 창의성은 무의미한 활동입니다. 반대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한다면 기업의 미래는 불투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의 길(5BM-Innovation ways)은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낸 것입니다.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주는 모든 것이 ‘비즈니스모델 혁신’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이나 그가 속한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연장선상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를 구매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의 관점에서 전통적인 기능과 디자인의 시계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라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고객입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주는 모든 활동이 혁신의 대상이 됩니다. 나일론 기술은 인류의 의생활에 변화를 가져온 위대한 기술혁신입니다. 반면 샤넬은 치마 밖으로 여성의 다리가 나오는 스타일을 제안하는 디자인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샤넬의 디자인 혁신이 나일론 기술혁신에 비해 가치가 낮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혁신은 위대한 발명가나 리더십이 충만한 리더가 이끄는 작업이 아닙니다. 모두가 참여의 대상이 되고 모두가 혁신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성공한 기업들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해보면 과거에도 존재했던 방식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질레트가 100년도 전에 선보였던 면도기와 면도날 비즈니스모델은 잉크젯프린터와 프틴터 카트리지로, 네스프로소 커피머신와 커피 캡슐 등에 적용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에어비앤비와 우버로 대표되는 공유경제 비즈니스모델도 과거에 임대라는 형태로 존재했던 방식이었고, 구글과 네이버의 광고 비즈니스모델은 과거 신문과 텔리비젼이 사용했던 방식입니다. 서브스크립션으로 불리는 구독 비즈니스모델은 신문과 우유배달 방식에서 진화한 개념입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BM-Innovation ways’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의 길(5BM-Innovation ways)은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낸 것입니다.
경쟁 관점의 혁신은 어느정도 시장이 고정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지속적 개선으로 바라볼 수 있고, 비경쟁 관점의 혁신은 새로운 시장의 발견과 같은 창조적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내부역량 관점의 혁신은 기업 내부에서 혁신을 위한 끊임없는 움직임을 말하는 것이고, 고객경험 관점의 혁신은 고객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극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쟁 관점, 비경쟁 관점, 내부역량 관점, 고객경험 관점 정 중앙에는 비즈니스모델 관점의 혁신이 존재합니다. 혁신이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사건이라기보다는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되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강의 커리큘럼은 어떻게 되나요?

강의 커리큘럼
01.
비즈니스를 어디에서 혁신할 것인가?
-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왜 중요한가?
-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BM-Innovation ways
-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가져오는 주요 요인들
- 변화의 중심에 디지털이 있다,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02.
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주어진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출발점, 환경분석 방법론
- 원가우위, 차별화, 틈새시장(집중화) 전략의 차이
- 전통적 경쟁전략 방법론, SWOT
03.
비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비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독자기술로 경쟁자를 압도하는 비즈니스모델
- 네트워크효과로 플랫폼을 장악하는 비즈니스모델
- 브랜드가 선택의 이유이다
04.
내부역량 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내부역량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가시사슬 재구성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혁신
-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 비즈니스모델
- 공정혁신, 개량, 개선, 혁신으로 이어지는 시스템
05.
고객경험 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고객경험 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서비스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
-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경험경제시대
- 고객경험을 설계하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06.
비즈니스모델 관점의 통합
- 비즈니스모델 관점의 혁신이란?
- 기업의 존재 이유와 목적이 무엇인가?
- 외부를 통한 혁신, 오픈 이노베이션
- 벤치마킹을 버려야 해법을 찾을 수 있다

강사는 누구인가요?.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비즈웹코리아 은종성입니다. 저는 지난 20여년간 경영전략, 비즈니스모델, 마케팅전략,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창업 등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삼성전자, LG그룹, CJ그룹, 금호그룹, 대교그룹, 네이버, 이베이코리아와 같은 기업을 비롯하여 중소벤처기업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창업진흥원 등에서 2,000회가 넘는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저서로는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2019년], [마케팅의 정석 /2018년], [인터넷마케팅 & 사업계획서 만들기/2017년], [1인기업 실무지침서/2014년]등 10여권의 비즈니스관련 도서를 출간하였습니다.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경영지식으로 기업의 지속적 성장과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